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경북대 학부생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

등록일
2019-06-04 10:1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504
게시기간
2019-06-04 ~ 2022-06-05
신소재공학부 현동열 학생, 단순 저비용 공정 이용한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 개발

경북대 신소재공학부 3학년 현동열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현동열 학생은 단순 저비용 공정을 이용한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Piezoelectric Energy Harvester)’를 개발했다.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 테크놀로지(Advanced Materials Technologies)’ 5월 29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는 진동, 압력 등 외부에서 발생한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 센서, 소형 통신장비,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의 전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동열 학생은 압전 세라믹 소재의 나노와이어를 유연한 금속 기판 위에 형성시키고, 이를 이용해 굽힘, 하중 및 진동 등 기계적 변형이 가해질 때마다 스스로 에너지를 생성하는 소자인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했다. 현동열 학생이 개발한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는 기존 고온 열처리 및 전사 공정 등 복잡한 과정 없이 열과 압력을 가해 무기소재를 합성하는 수열합성법을 이용한 단순 공정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

지도교수인 박귀일 경북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는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는 차세대 전자장치의 전력원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 하베스터 개발로, 학부생이 주도한 연구 성과가 신소재 분야 권위있는 학술지에 게재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재는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투명 압전소자 연구를 후속연구로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현동열-학생.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