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신소재공학부 석사과정생, 태양전지용 고성능 광흡수 반도체 개발로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등록일
2023-02-01 11:2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12
게시기간
2023-02-01 ~ 2027-02-28
신소재공학부 전자재료공학전공 양성웅 석사과정생이 학부 때부터 참여한 연구에서 우수한 결과를 도출하여, 재료공학 분야 저명한 국제학술지인‘인포맷(InfoMat, 인용지수 24.798, JCR 상위 3.04%)’에 논문을 발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논문의 주제는 고효율, 고안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용 내로우 밴드갭 광흡수 반도체 조성 개발’로, 박사후연구원 라젠드라 쿠마 박사, 정지나 박사과정생, 양성웅 석사과정생이 공동 제1저자이다.

페로브스카이트 반도체 소재는 우수한 흡광/발광 능력과 빠른 전하이동 특성, 그리고 저비용 등의 장점이 있어, 차세대 이미지센서·디스플레이·태양전지의 핵심 소재로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화학적 합성법으로 정밀하게 제어된 조성의 페로브스카이트 분말 합성에 성공하여, 광범위한 조성의 반도체 물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내로우 밴드갭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작하고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이 교수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 반도체 소재의 물성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확립하고, 해당 소재가 가지는 고질적인 불안정성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제시하여,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지도교수인 이상욱 교수는 “양성웅 석사과정생은, 신소재공학부를 최고 성적으로 조기 졸업하고, 석사과정 1년여의 연구를 통해 1편의 제1저자 논문 발표, 3건의 국내 특허 출원, 9건의 국내/외 학술 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등 훌륭한 성과를 낸 우수 인재이다. 앞으로 세계 최고 효율의 페로브스카이트 탠덤형 태양전지 개발 연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이상욱 교수, 양성웅 석사과정생>

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