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경북대, 원암학술상, 경북대 학술상·교육상 수상자 9명 선정

등록일
2021-05-28 09:5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087
게시기간
2021-05-28 ~ 2026-05-31
27일 개교기념식에서 수상자에게 각각 상패 및 상금 1천만원씩 수여

경북대학교는 원암학술상과 경북대 학술상, 경북대 교육상 수상자 총 9명을 선정하고, 개교기념일 하루 전날인 5월 27일 열린 ‘75주년 개교기념식’에서 상패 및 상금 1천만원을 각각 수여했다.
원암학술상과 경북대 학술상은 독창적이고 탁월한 연구업적을 낸 교수에게, 경북대 교육상은 창의적이고 수준높은 강의로 대학 교육 수준 향상에 기여한 교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원암학술상 수상자는 이성은 응용생명과학과 교수, 경북대 학술상 수상자는 이철우 지리학과 교수, 이만휘 수의학과 교수, 이동은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교수다.
경북대 교육상 수상자는 전창진 생명과학부 교수, 백윤정 경영학부 교수, 곽문규 기계공학부 교수, 엄인철 바이오섬유소재학과 교수, 김감영 지리교육과 교수다.

원암학술상 수상자인 이성은 교수는 환경 독성 분야 연구를 통해 독성물질에 의한 어류의 발달 독성 메커니즘을 밝힌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북대 학술상 수상자인 이철우 교수는 산업 집적지에 관한 연구 성과로 한국 경제지리학계에서 ‘제도주의 경제지리학’이 뿌리를 내리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만휘 교수는 인삼의 혈행 개선 작용을 규명해 고려 인삼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국내 인삼산업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동은 교수는 지능형건설자동화연구센터장으로 과기부 공학분야 선도연구센터(ERC)로 지정되어 4차산업 핵심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건설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경북대 교육상 수상자인 전창진 교수는 플립드러닝 교수법 참가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검증된 동영상, 실물, 모델들을 통한 입체적 강의 등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백윤정 교수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LMS를 활용한 소통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온라인 상에서 팀토의와 과제를 완성하게 하는 등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곽문규 교수는 실시간 비대면 강좌에 대한 매뉴얼을 제작, 공개하고 기초 부족 학생들을 위한 선수과목 강좌의 URL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위해 노력했다.
엄인철 교수는 플립드러닝 강좌로 운영하며 학생별로 유사하지만 다른 주제의 논문들을 배정하고 학생 개인별로 1:1 맞춤형으로 지도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했다.
김감영 교수는 LMS 토론게시판 운영, 에세이 개별적 피드백 제공 등 수업 참여도와 이해도 향상을 도모했으며, 지난해 거점국립대 원격수업 학점교류 교과목에 선정되기도 했다.

경북대는 개교 60주년을 맞이한 지난 2006년 원암문화재단으로부터 1억 원을 기증받아 원암학술상을 제정한 후 교수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1명의 교수를 선정, 학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경북대 교육상은 교원 교육활동 역량 강화와 우수 교육법 확산을 통한 교육 부문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에 제정됐다.

<사진 왼쪽 첫째줄부터 이성은 교수, 이철우 교수, 이만휘 교수, 이동은 교수, 둘째줄 전창진 교수, 백윤정 교수, 곽문규 교수, 엄인철 교수, 김감영 교수>

2021수상자.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