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이달의 우수논문 (JCR상위 1%이내)-유지영 교수

등록일
2021-03-16 11:39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804
게시기간
2021-03-16 ~ 2026-03-31
□ advanced li metal anode by fluorinated metathesis on conjugated carbon networks
    (공액 탄소 네트워크에서 불소 복분해에 의한 리튬 금속 전극 안정화)

- 교신저자: 유지영(경북대학교 에너지공학부), 김연상(서울대학교)
- 제1저자: 공용준(서울대학교), 표선미(서울대학교)
- 공동저자: 유석규(경북대학교)
- jcr 상위 0.189%, if®30.289
-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2021. 2. 1)

* 자료제공: 경북대 IR센터
* web of science 및 scopus db에 새롭게 등록된 논문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의 li ion batteries(libs)는 고에너지 저장장치로 각광받아 왔지만 전기자동차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libs의 음극인 흑연을 대신하여 li 금속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li 금속은 높은 이론적 용량과 낮은 산화 환원 전위로 인해 매력적인 음극 재료임에도 불구하고 li 금속의 높은 반응성과 libs 작동 전위상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음극 표면에 solid electrolyte interphae(sei)의 반복적인 생성 때문에 libs 음극으로서의 적용이 제한되어 왔습니다.

이에 제안한 연구는 아라미드 섬유에 공액구조의 탄소(그래핀 등)를 적용하여 불소 복분해를 유도해 li 금속 표면을 안정화 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습니다. 또한 공액구조 탄소에서 착안하여 일반 연필을 사용하여 분리막에 색칠하는 간단한 공정을 통하여 장수명 li metal battery를 제안하였습니다.


유지영 교수.jpg



논문.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