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조경학과 학부생·대학원생, 한국조경학회 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

등록일
2021-04-27 10:3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735
게시기간
2021-04-27 ~ 2026-04-30
농업생명과학대학 조경학과 대학원생들이 3월 2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한국조경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6개 중 2개 분과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조경학회는 조경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 최대의 학술단체로, 코로나로 인해 올해 춘계학술대회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의 참여로 최신 연구 성과가 활발히 공유되었으며, 조경계획, 조경설계, 경관계획 등의 분야에서 48편의 구두 및 포스터가 발표되었다.

조경공학연구실 소속인 손정민(박사과정), 김주은(석사과정)은 ‘바람길숲 활성화를 위한 도시유형 분류 및 제도화 방안’과 ‘시민 참여형 APP 개발을 위한 더위체감 정보수집 방안 연구-대학 캠퍼스를 대상으로’를 주제로 발표하여 ‘경관계획/도시설계’ 분과와 ‘조경기술/공학’ 분과에서 각각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더위체감 정보수집 연구는 조경공학연구실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함께 추진한 연구로써, 경북대학교 캠퍼스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인지하는 더운 공간 및 시원한 공간을 찾고 다양한 공간적 특성에 따라 발생하는 더위체감 원인을 제시한 연구이다.

엄정희 교수가 이끄는 조경공학연구실은 기후변화로 인해 악화되는 열환경 및 대기오염 문제를 조경 및 도시환경 계획·정책을 통해 해결하는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가 이번 학회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지금까지 연구활동 결과들을 조경관련 분야의 주요 학회에서 꾸준히 발표해왔는데, 지난 2020년 하반기에는 한국조경학회 뿐만 아니라 한국환경생태학회, 한국지리정보학회 등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모두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사진은 왼쪽부터 백준범(석사연구생), 민진규(학부과정), 김주은(석사과정), 손정민(박사과정), 임현준(학부과정), 성욱제(석사과정)이다.

사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