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대학홍보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 미국서 혁신성장 방안 찾다

등록일
2023-01-19 10:3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732
게시기간
2023-01-19 ~ 2028-01-31
대학, 연구기관과 교류…‘KNU10사무국’ 설치 추진

경북대와 강원대, 경상국립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북대 등 국가거점국립대(이하 KNU10) 총장협의회 7개교 총장단이 최근 미국을 찾아 주요 대학 및 기관 등을 방문해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 분야에서 혁신성장 방안을 벤치마킹하고 돌아왔다. 이와 함께 국가거점국립대 학생들의 교육 질 제고와 공동 사업 발굴에 대한 혁신적 의견 공유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학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KNU10 사무국’ 설치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총장단은 샌프란시스코주립대와 아리조나주립대 등을 방문해 국가거점국립대와의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수 및 학생 교류 등을 합의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샌프란시스코주립대를 방문한 총장단은 린 마호니(Lynn Mahoney) 총장과 국가거점국립대 학생들의 어학연수를 비롯한 맞춤형 교육 협력을 비롯해 구체적인 등록비용과 숙소 등 세부 사항까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방문한 아리조나주립대에서는 줄리아 로젠(Julia Rosen) 부총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만나 대학 개혁 및 혁신 성과, 비즈니스 스쿨 운영 현황에 대해 듣고, 앞으로 상호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혁신 및 온라인 교육 과정 확대 방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총장단은 코트라실리콘밸리 및 시스코 본사도 찾아 미래 원격교육 방향과 기술 성장 가능성에 대해 높은 관심을 표명했고, 시스코 한국지사와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총장단은 방문 중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 참가해 국가거점국립대들이 내놓은 우수 기술을 함께 돌아보고, 효과적인 대학 기술이전 및 홍보를 위해 내년에는 국가거점국립대가 함께 참여하는 방안도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CES 2023에서 경북대는 총괄대학으로 있는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의 전자정보기기사업단이 대구테크노파크와 함께 11개사가 참가하는 공동관을 운영해 174건의 상담과 4천4백만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렸으며, 업무협약 7건, 혁신상 수상 2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