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뉴 사이드메뉴
메뉴 닫기
페이지배경

대학홍보

2023 원암학술상 및 경북대학교 학술상 수상자 5명 선정

등록일
2023-05-19 15:2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34
게시기간
2023-05-19 ~ 2028-05-31
19일 개교기념식서 박성혁 교수 등 5명에게 상패 및 상금 1천만 원씩 수여

경북대학교(총장 홍원화)는 원암학술상 1명과 경북대학교 학술상 수상자 4명을 선정하고, 5월 19일 열린 개교 77주년 기념식 및 미래발전선포식에서 상패와 상금 1천만원을 각각 수여했다.(오늘 열리는 행사라 파란색 글씨로 표시했습니다.) 경북대학교는 단과대학 및 대학원에서 후보로 추천한 교수들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근 연구 실적이 가장 우수한 연구자에게 원암학술상 및 경북대학교 학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원암학술상 수상자인 신소재공학부 박성혁 교수는 최근 10년간 상위 1% 논문 16편을 포함해 SCIE 학술지에 161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경량 금속 신소재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에는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경북대학교 학술상 수상자로는 경영학부 정재우 교수, 사회학과 이채문 교수, 생명과학부 이동석 교수, 약학과 류광현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정재우 교수는 경영과학 이론을 에너지,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해 학문의 실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 산업체 과제를 수행하며, 2차전지 등 국가핵심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이채문 교수는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역사, 이주, 적응에 관한 전 세계적 필드조사를 통한 자료수집과 구술사 연구로 잊혀진 재외한인의 대중성과 역사성 복원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이동석 교수는 뇌 면역세포 미토콘드리아와 항산화효소 중 하나인 퍼옥시레독신 기능을 최초로 밝히는 등 뇌염증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유전자 가위와 관련한 우수 연구 결과를 발표해 기술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류광현 교수는 지질체학 연구 분야 국내 선도 연구자로, 최근 10년간 SCIE 학술지에 105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대사체학 연구 분야 특히, 지질체학 질량 스펙트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지질체 구조 동정 및 프로파일링 분야 기술 발전에 기여하였다.

경북대학교는 개교 60주년을 맞이한 지난 2006년 원암문화재단(이사장 이기남)으로부터 1억 원을 기증받아 경북대학교 원암학술상을 제정하고, 매년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1명의 교수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원암문화재단은 개교 70주년인 2016년에도 원암학술상 상금으로 1억 원을 출연한 바 있다.

<사진 왼쪽 박성혁 교수, 정재우 교수, 이채문 교수, 이동석 교수, 류광현 교수>

2023원암학술상,학술상-수상자.png